알리페이 한국카드 충전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알리페이 한국카드 충전 알리페이는 중국계좌가 있어야만 자유롭게 사용을 할…
중국 월세 방을 구하는 방법
중국 월세 방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중국의 도시의 집값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 중에서도 4대도시라고 불리는 선전, 북경, 상하이, 광저우의 도심 집값은 상상을 초월하죠. 중국인 평균월급이 70-150만원 정도인 걸 감안하면 내 집마련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세에 삽니다. 중국에서 월세 방을 租房(주팡)이라고 하며 월세는 月租, 집주인은 房东(팡동)이라고 합니다.
중국에 가게 되면 월세 집을 구해야하는데 월세를 구하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 업체 찾아가기
부동산 업체 고르기
부동산 업체를 찾아가서 방을 구하는 방법은 굉장히 직관적이지만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중국은 리엔지아(链家)이나 워아이워지아(我爱我家) 같은 부동산 체인들이 잘 발달해 있습니다. 이 곳에 방문을 하면 정장을 입고 있는 직원들이 친절하게 상담을 해줍니다. 그들에게 원하는 가격대나 조건을 말한 뒤 같이 방을 보러 다니거나 연락처를 남겨놓으며 메신저로 꾸준히 방 사진이나 링크를 보내줍니다. 그럼 이 중에서 괜찮은 집이 있다면 골라서 직접보고 계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작은부동산 업체를 이용할 경우 외국인에게 월세를 비싸게 부르거나 수수료를 더 받는 방식으로 속이기도 하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품팔기
월세 비용이 넉넉하다면 시설이 좋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가격 선에서 좋은 방을 구하고 싶다면 이제 최대한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합니다. 방을 구하려고 돌아다니다 보면 한국인의 집과는 많이 다른 분위기의 중국 현지인들이 사는 집들도 많죠. 예를 들면, 집안에서 신발을 신고 돌아다니는 구조나 클래식 홍콩 영화에나 나올법한 이국적인 분위기의 집들도 있습니다. 대신에 이런 곳들은 월세가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그렇게 발품 팔다보면 괜찮은 집들이 많이 있으니 고층인지, 베란다가 있는지, 햇빛이 잘 드는지, 엘리베이터가 있는 지를 잘 고려해서 구매하도록 합니다.
앱을 통해서 구하기
중국의 부동산 앱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 구하기 앱은 우바통청(58同城), 쯔루(自如), 안주커(安居客), 베이커(贝壳)등의 앱니다. 중국의 지역마다 매물이 많은 앱이 있고 없는 앱이 있으니 그 지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위주로 방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앱을 설치하면 지역별, 가격별로 방의 사진들까지 볼 수 있습니다.
허의매물
작은 부동산 업체를 방을 구하다보면 현지인보다 비싼 월세에 가격 혹은 수수료 폭탄을 맞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앱을 통해서 방을 구하면 가격은 정해져 있고 방해 상태를 미리 사진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앱에서도 모든 온라인 매물들이 항상 그렇지만 허의 매물들도 많이 있습니다. 막상 연락을 해보면 방이 나갔다면서 다른 방 보여 주고 가격을 비싸게 부르며 수수료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들도 많이 있죠. 앱을보고 찾아갔다가 온라인에서 본 방이 없다면 그냥 바로 돌아와서 다른 방을 보는 것을 좋습니다.
유명한 공위 찾아가기
중국에서는 기업단위로 임대사업을 운영하는 오피스텔이나 아파트같은 건물들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공위(公寓)라고 하는데 좋은점은 체계적이고 시스템화가 잘 되어 있다는 겁니다. 카운터에 서비스를 관리하는 직원들이 있고 문제가 생길 경우 이들에게 말해서 신속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개인 집주인일 경우 주숙등기같은 업무를 위해 신분증이나 위임장을 받고 공안에 방문하는 등 절차가 번거롭죠. 공위에서는 카운터에 이야기하면 서류를 준비해서 대신 신속하게 처리를 해줍니다.
일반 부동산 계약은 보통 1년인데 반해 공위는 1달부터 6개월까지도 계약이 가능한 곳도 있으니 단기 거주하기 좋습니다.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