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중국 주숙등기 총정리 방법, 서류

중국 주숙등기

중국 주숙등기

중국 주숙등기 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주숙등기란?

외국인이 중국에 체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숙등기를 해야만 합니다. 주숙등기란 내가 현재 어디에 체류하는지 숙박신고 하는 것을 말하며 호텔 이외의 장소에 머물게 되면 단기체류이던 장기체류이던 상관없이 도심지역은 24시간 안에, 산간지역은 72시간 안에 관할 공안에 가서 무조건 신고 해야합니다.

 

주숙등기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

이 주숙등기를 하지않고 있다가 출국을 해도 공항에서 출국이 안된다던지 하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계기로 만일 주숙등기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공안에 걸리게 되면 벌금을 내야하고 혹은 비자관련 문제나 여권분실, 사건사고에 휘말렸을 경우등 문제가 생겼을 때 한국 대사관의 보호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주숙등기 벌금은 하루에 500위안(한화 약 9만2천원) 씩 계산되는데 만일 일주일 동안 주숙등기를 하지 않았다면 3500위안이 계산이 돼서 대략 65만원정도 벌금이 나오며 장기체류 시에는 그 벌금이 많이 커지게 됩니다.

 

주숙등기 방법

호텔 주숙등기

호텔은 체크인을 할 때 자동으로 주숙등기가 됩니다. 하지만 작은 호텔의 경우는 정식으로 등록되어 운영되지 않는 호텔시설이 아닐 수도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주숙등기가 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기타 숙박시설 주숙등기

중국을 여행할 때 호텔 외의 에어비앤비나 민박시설에 머물 것이라면 먼저 이 주숙등기가 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식사 및 가이드 등의 문제로 민박등의 개인이 운영하는 숙박시설에서 머물려고 하는 경우 정식 숙박업으로 신고, 등록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숙등기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사전에 주숙등기가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숙등기 서류

관할 공안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전화를 해서 서류를 확인한 뒤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숙등기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 및 여권사본
  • 여권에 입국날짜 도장찍힌 페이지 사본
  • 거류증(居留许可)사본
  • 집주인 방산증
  • 월세 임대차 계약서 사본

*학생일 경우 : 학교에서 준비해주는 서류

방 임대 시 주숙등기 여부확인

중국에 장기거주를 계획한다면 방을 구할 때 반드시 사전에 집주인과 주숙등기에 관해서 상의를 해야만 합니다. 중국에는 임대료를 현금으로 받고 세금을 내지않는 집주인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세입자가 들어와서 주숙등기를 해버리면 이제 집주인도 공공 전산망에 등록이 되고 이 후에는 세금을 내야만하기 때문에 세입자가 주숙등기를 하기를 원하지 않거나 외국인 세입자를 피하는 집주인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이 후로 방을 구해서 입주를 한 뒤 주숙등기를 요구하면 해주지 않거나 “나는 굳이 안내도 될 돈인데 너가 주숙등기 해서 내는 것이니 너가 내라.”라며 세금을 대신 낼 것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집 계약을 하기 전에 주숙등기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관련된 글>

  중국 월세 방을 구하는 방법

Back To Top
Search
error: Content is protected !!